“산속에 이런 공간이 숨어 있었다니”… 전 세계 태권도인의 순례지

[전통 무예로 떠나는 체험 여행, 태권도원]

전라북도 무주군 설천면, 깊은 산세에 둘러싸인 드넓은 터에 전통 무예를 주제로 한 복합문화공간이 있다. ‘태권도원’은 태권도의 역사, 철학, 수련, 체험, 공연이 모두 이루어지는 세계 유일의 테마파크로, 한국관광 100선에 이름을 올린 바 있는 대표 명소다.

무주 태권도원
사진 = 태권도원


이곳은 단순한 전시장이 아닌 살아있는 태권도의 현장이다. 실내외 경기장과 공연장에서 펼쳐지는 태권도 시범은 여행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매일 상설 공연이 운영되어 누구나 별도의 예약 없이도 생동감 있는 태권도 시연을 관람할 수 있다.

관람 외에도 체험 요소가 풍부하다. VR·AR 기술이 접목된 ‘Yap! 체험관’에서는 가상공간에서 겨루기를 체험하거나, 직접 태권도 동작을 따라하며 몰입감을 느낄 수 있다. 아이들에게는 놀이처럼 재미있고, 어른들에게도 흥미로운 교육 체험으로 다가온다.

무주 국립태권도박물관
사진 = 한국관광공사(태권도원 홍보마케팅부 박영미님)


태권도원의 전체 전경을 가장 잘 조망할 수 있는 곳은 전망대다. 모노레일을 타고 오르면, 산과 계곡을 끼고 펼쳐지는 대규모 단지의 풍경이 눈앞에 시원하게 펼쳐진다. 전망대 위에서 내려다보는 태권도원의 구조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며 설계된 공간임을 그대로 보여준다.

무주 태권도원 모노레일과 전망대
모노레일과 전망대 | 사진 = 한국관광공사(태권도원 홍보마케팅부 박영미님)


이외에도 식당, 카페, 기념품숍 등이 마련되어 있어 하루 머물며 여유롭게 둘러보기에 알맞다. 또한 유모차와 휠체어 이용자를 위한 경사로, 장애인 전용 관람석과 화장실, 수유실 등 무장애 설계가 꼼꼼히 반영되어 누구나 불편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점도 인상적이다.

태권도원
사진 = 한국관광공사(유니에스아이엔씨)


입장은 무료지만, 일부 체험이나 모노레일은 유료로 운영된다. 매주 월요일과 명절 당일을 제외하면 연중 개방되며, 주차는 무료로 제공된다. 아이들과 함께하는 가족 나들이부터 외국인 관광객까지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체험형 명소다.

무주 태권도원
사진 = 한국관광공사(태권도원 홍보마케팅부 박영미님)


태권도의 철학과 정신을 직접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이곳 태권도원은 단순한 관광지를 넘어 전통문화의 살아있는 공간으로 남는다. 한 번쯤은 꼭 가볼 만한 국내 여행지로 손꼽히는 이유가 분명하다.

[대한민국 여행지도 by 힐링휴게소]
– 2025.07.27 Update

댓글 쓰기

이전 다음

Tools

Copyr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