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에 우뚝 선 상징적인 소나무"... 대아호를 조망하는 2.75km 바위산 코스

[해발 605m, 완주의 숨은 명산 '운암산']

전라북도 완주군 동상면과 고산면 경계에 위치한 운암산은 해발 605m 규모의 바위산으로, 대아댐과 대아호를 조망할 수 있는 산행지로 알려져 있다. 산은 호수를 내려다보는 지형에 자리하며, 주변 수계와 암릉 능선이 어우러진 구조를 갖추고 있다. 완주 지역에서 비교적 뚜렷한 암벽 지형을 형성한 산으로 분류된다.

완주 운암산 소나무
사진 = ⓒ한국관광공사 포토코리아-이수빈


운암산의 지형적 특징은 남쪽 사면에 형성된 절벽과 능선을 따라 이어지는 암반 구간이다. 숲이 우거진 일반적인 흙산과 달리 바위 노출 구간이 길게 이어지며, 일부 구간에서는 밧줄이 설치돼 있다. 

산행 중에는 암벽 위를 따라 이동하는 구간과 소나무 군락이 교차해 나타난다. 이러한 구조는 운암산을 바위산으로 분류하는 주요 요소다.

완주 운암산
사진 = ⓒ한국관광 콘텐츠랩 


정상부는 비교적 평탄한 편이며, 조망 범위가 넓게 확보된다. 남쪽으로는 대아호 수면이 한눈에 들어오고, 동서 방향으로는 암릉 능선이 이어진다. 

기상 조건이 양호한 날에는 호수의 윤곽과 수면 반사가 분명하게 드러난다. 정상 인근에는 임진왜란 시기 봉화를 올렸던 봉화대 유적이 남아 있어 역사적 흔적도 확인할 수 있다.

완주 운암산 대아호
사진 = ⓒ한국관광 콘텐츠랩


대표적인 산행 동선은 대아정 휴게소 인근에 주차한 뒤, 입구 근처 대아호전망대를 거쳐 정상으로 오르는 코스다. 

정상까지는 약 2.75km로, 왕복 기준 약 3~4시간이 소요된다. 거리 자체는 길지 않지만 암릉 구간이 포함돼 있어 체력 소모는 있는 편이다. 특히 바위 노출 구간에서는 장갑 착용이 권장된다.

완주 운암산 이정표
사진 = 완주군 공식 블로그


산행 중에는 바위 질감과 호수 풍경이 반복적으로 교차한다. 절벽 아래로 펼쳐진 대아호와 능선 위 소나무 군락이 대비를 이루며, 구간마다 시야가 열리는 지점이 나타난다. 

정상부 절벽 끝자락에는 형태가 뚜렷한 소나무 한 그루가 자리해 있으며, 이 지점이 대표적인 전망 포인트로 활용된다.

완주 운암산
사진 = 완주군 공식 블로그


운암산 일대에는 대아수목원과 대아자연휴양림, 하늘숲오토캠핑장, 완주전통문화공원 등 연계 가능한 시설이 분포한다. 산행 이후 인근 자연휴양림이나 문화공간을 함께 방문하는 일정으로 구성하기에도 적합하다.

운암산은 고도가 높지 않지만 암릉과 조망 요소가 결합된 구조를 갖춘 산으로, 대아호를 중심으로 한 경관을 확인할 수 있는 완주 지역의 대표적인 바위산으로 평가되는 곳이다.

완주 운암산
사진 = ⓒ한국관광 콘텐츠랩


[방문 정보]

- 들머리: 전북 완주군 고산면 소향리 산 92-1 (대아정)

  ※ 주요코스: 대아정 휴게소~대아호전망대~운암산 정상, 2.75km, 왕복 3~4시간 소요

- 이용시간: 상시 개방

  ※ 산불조심기간 중 통제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 필요

- 휴일: 연중무휴

- 주차: 가능

- 입장료: 무료


[완주 가볼만한곳 - 여행테마별]

[대한민국 여행지도 by 힐링휴게소]
– 2026.02.04 Update

댓글 쓰기

이전 다음

Tools

Copyright